역사

넷플릭스의 '클레오파트라 여왕'이 이집트를 품에 안은 이유

커플링은역시양파링 2023. 10. 9.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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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은 1961년 가말 압델 나세르 이집트 대통령이 홍수로부터 고대 사원들을 구출하는 것을 돕고자 했을 때, 이 목적을 위해 천만 달러의 미국 납세자들의 세금을 지출하는 것을 승인하도록 의회를 설득하기 위한 흥미로운 주장을 펼쳤는데, 그것은 바로 미국인들이 그들 자신의 문화 유산의 일부를 보존하기 위해 지불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케네디는 의회에 보낸 편지에서 "우리는 우리의 많은 문화적 전통들이 생겨난 고대 이집트의 문명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습니다"라고 썼다. 그의 행정부의 한 구성원인 국무부의 필립 H. 쿰스는 대통령이 한 말을 되풀이하며 고대 이집트 문명을 도용하는데 있어서 더 나아갔습니다: "이 기념물들은 모든 서구 문명의 위대한 역사적 뿌리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역사적 뿌리를 보존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 이 나라에서 우리의 미래 세대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도 양자간의 선물이 아닙니다."

이집트는 아스완 하이 댐의 건설로 인해 홍수의 위협을 받고 있는 누비아의 기념물들을 보존하기 위해 국제적인 도움을 요청했고, 미국은 유네스코의 광범위한 노력을 통해 이 요청에 답했습니다. 그들은 소련을 상대로 치열한 냉전의 시대적 맥락 속에서 점수를 따느라 바쁜 와중에 무심코 고대 이집트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1961년의 일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이어져 오늘날까지도 이집트인들을 좌절시키고 있는 패턴입니다.

이 토론의 최근 반복은 지난 달, 영국의 흑인 여배우 아델 제임스가 전설적인 프톨레마이오스 여왕을 연기하는 장면을 담은 넷플릭스의 클레오파트라 예고편이 공개되면서 폭발했는데, 이는 이집트인들 사이에 엄청난 분노를 촉발한 캐스팅 결정이었습니다. 몇몇 반응들이 잔인하게 인종차별적인 반면, 다른 비판들은 역사적인 불만과 서구 문명에 대한 제국주의적 개념의 이름으로건 아프로 중심주의라는 이름으로건 현대 이집트인들을 고대 유산으로부터 분리하는 오래된 서구 전통에 의해 동기부여를 받아왔습니다.

 

1950년경 이집트 나일강 아스완 댐에서 열린 소련과 이집트 의식. BETTMANN/Getty Images 아카이브

1960년대 초, 많은 서양인들처럼 케네디는 현대 이집트인들이 고대에 너무 열등해서 위대한 문명과 관련이 없는 것처럼 이야기했습니다. 이러한 인종차별주의적이고 식민주의적인 태도는 수년에 걸쳐 널리 드러났는데, 예를 들어 식민주의 시대에 압수된 이집트 문화 유물의 지속적인 소유나 이집트를 통해 수세기 동안 존재해 온 파라오 문명에 대한 매력, 서구 제국주의의 팽창의 물결 속에서 정점을 찍은 이집트 문화 유물의 지속적인 소유 등입니다.

몇몇 학자들 사이에서 클레오파트라의 다인종 유산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클레오파트라는 그리스 마케도니아 혈통으로 묘사되며 1963년 할리우드 영화에서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프톨레마이오스 여왕으로 캐스팅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하지만 고대 역사의 기록조차도 인종적 편견과 이전에 식민지화된 국가 출신 학자들의 소외로 고통 받아왔고, 이집트학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한 때 이집트의 식민지화 세력의 후원을 받았고, 오늘날의 이집트인들에 대한 인종차별에 싸여있던 분야입니다.

이것은 클레오파트라의 백인성이나 그녀의 흑인성을 홍보하는 학문적이고 과학적인 작품들을 부적절하게 남깁니다. 그녀가 어떤 색이었는지 보다는 클레오파트라와 그녀의 역사에 대한 지식을 생산하고 전파하는 데 있어서 인종의 역할에 대한 더 긴급한 질문입니다. 이집트의 학문적인 사람들이 이 역사를 생산하고 쓰는 데 어느 정도 관여하였습니까?

 

핵심 질문은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지식의 생산과 보급에 있어서의 인종의 역할에 관한 것인데, 이집트 학자들은 이 역사를 생산하고 쓰는 데 어느 정도 관여하였습니까?

 

이 문제들은 선의의 미국 영화 제작자들이 이 결정이나 과정에 이집트인들이 개입하지 않고 단순히 클레오파트라를 흑인으로 캐스팅하기로 결정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케네디와 같은 전통을 이어나갔고, 이집트의 영국과 프랑스 식민지 개척자들과 같은 전통을 이어가 현대 이집트인들의 역사에 대한 소유권을 부인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대부분의 이집트인들의 반대와 이집트에서 좌절감을 느끼는 주된 이유는 인종차별 때문이 아니며, 아델 제임스가 흑인이 되는 것에 대한 것도 아닙니다. 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는 신경 쓰지 않고 다른 인종화된 사람들의 역사를 수정하는 것을 통해 미국의 역사적인 반흑인 인종차별에 도전하기로 한 이 프로그램의 제작자들의 결정에 대한 것입니다.

넷플릭스 새 다큐멘터리 시리즈 클레오파트라 역 아델 제임스

현재의 클레오파트라 대실패 속에서, 일부 이집트인들은 포퓰리즘적 수사법을 채택하고, 인종에 기초한 이집트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집트 유전자"에 대해 무관하고 과장되며 종종 어리석은 생각들을 선전하는 등 도를 넘었습니다. 그들은 고대 이집트 문명은 본질적으로 아프리카인이었고, 고대 이집트인들은 흑인이었다는 아프리카 중심주의자들의 주장을 반박하려는 시도에서 비열한 인종주의를 드러냈습니다.

 

이는 2013년 이집트의 현 대통령이자 당시 국방장관이었던 압델 파타 알 시시에 의해 이슬람 무슬림 형제단이 전복된 후 나타난 극단적이고 외국인 혐오적인 민족주의 경향의 일부입니다.

무슬림 형제단의 반대자들은 그 단체가 이념적 배경을 감안할 때 고대 뿌리로부터 나라를 멀리하고 대신 이집트 문화와 기억의 주요 지표로서 이슬람과 아랍의 유산을 전경화하는 것을 추구할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많은 세속주의자들, 콥트 기독교인들, 그리고 다른 소수자들은 이것이 그들을 그들 나라의 문화로부터 배제시킬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그 결과는 "진정한 이집트 정체성을 확인하라"는 포퓰리즘적인 요구였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이집트 공개 담론에서 순환하는 어휘의 표본일 뿐입니다.) 아랍주의나 이슬람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고대 이집트 유산에만 기반을 둔 것으로 추정되는 진정한 이집트 정체성입니다.

이러한 주장들은, 제 1의 적이 무슬림 형제단으로 남아있는 국가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시시'의 정권은, 외국의 '비애국적인' 적들로부터 국가와 국가의 정체성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반대파와 비판파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탄압을 정당화하기 위해, 포퓰리즘적인 정체성 정치 담론을 지지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이집트 왕실의 고대 이집트 미라를 이집트 박물관에서 카이로에 있는 새로운 박물관으로 운송하기 위해 이집트 정부가 개최한 화려한 갈라 퍼레이드는 이집트 오페라 소프라노가 완전한 오케스트라와 함께 고대 이집트 언어로 노래를 부르는 공연을 선보였는데, 이는 공식적인 행사에서는 보기 드문 일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움직임은 고대 이집트 문명이 이집트 유산의 주요 요소로 승격된 배경에서 나온 것입니다.

 

2020년 8월 27일 런던 대영박물관에서 방문객들이 로제타 스톤을 보고 있습니다. 사진 크리스 J. 래트클리프/게티이미지

항상 그랬던 것은 아닙니다. 이집트에는 언제나 반흑인 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 태도가 존재했더라도, 지금의 추세는 2013년 이후부터 시작됐습니다. 실제로 1950~60년대 나세르 정권에서 특히 아프로 중심주의자들을 포함한 흑인 민권운동과 흑인권력운동 지도자들이 이집트와 이집트인들의 친구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긴밀한 관계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지도자들과 범아프리카 운동으로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탈식민화의 시대와 1960년대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더 광범위한 투쟁 동안, 이집트인들과 범아프리카주의자들은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서로를 자매와 형제로 여겼습니다. 유명한 미국 흑인 학자 W.E.B. 뒤부아는 Nasser의 초청에 응하여 이집트를 방문했고, 그의 의붓아들인 David Graham Du Bois는 1960년대에 카이로에 정착했습니다. Nasser는 또한 말콤 X, 무하마드 알리, 그리고 다른 흑인과 범아프리카주의자들을 접견했습니다.

인종차별과 제국주의에 맞서 싸우는 이집트인과 흑인, 범아프리카인 간의 역사적 연대는, 과거 초기 이집트학자들이 식민지 권력들과 협력하여 한때 이 규율을 개발했던 것처럼, 이 역사의 주인들의 개입 없이 만들어졌고 제작된 넷플릭스의 클레오파트라 여왕에 대한 오늘날 이집트인들의 불만을 흑인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넷플릭스는 포용과 정체성 정치를 촉진하기 위해 또 다른 인종화된 사람들의 역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 쇼에 반대하는 사람들 중 한 집단이 인종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그 쇼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제국주의 역사에 뿌리를 둔 관행인 고대 이집트 문명의 서구 문화적 전유에 대한 저항의 형태를 포함하여, 이집트인들이 파라오 역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그것에 대한 소유권을 되찾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자유주의 성향의 이집트 인사들이 제임스의 클레오파트라 묘사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낸 이유입니다. 이들 중에는 이집트인 존 스튜어트로 자주 불리는 풍자작가 바셈 유세프와 대영박물관의 로제타 스톤 송환을 요구하는 캠페인에 앞장선 이집트 고고학자 모니카 한나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한나는 널리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물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이집트학이 과학으로 진화하고 있을 때, 서양은 이집트 유산의 개념을 무시하여 이집트인인 우리가 이 유산을 훔쳤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영국 배우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제임스가 넷플릭스 프로그램의 4개 에피소드에 출연합니다.NETFLIX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넷플릭스 시리즈를 비판하기 위해 사용한 해시태그가 # مصر_ للمصريين(이집트인을 위한 이집트)인 것은 적절하지만, 이 해시태그를 만든 사람들이나 이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우라비 반란과 민족주의적, 반제국주의적 명분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지는 말하기 어렵지만, 1879년 이집트의 제국주의 및 제국주의 패권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민족주의 투쟁에서 가장 초기 단계 중 하나인 우라비 반란과 관련이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넷플릭스의 여왕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분노의 대부분이 이제 고대 이집트 문명과 현대 이집트인들 사이의 분리에 대한 서구의 오랜 고통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입니다.

넷플릭스와 퀸 클레오파트라의 제작자들은 이집트인들의 타당한 우려와 그들의 소중한 유산의 소유권을 보존하고 소중히 여기라는 그들의 요구에 대해 더 분별 있고 존중했어야 했습니다. 그들은 고대 이집트에서 영감을 받은 문 나이트의 감독 팀을 이끌 이집트인 모하메드 디아브를 선택한 디즈니로부터 배울 수 있었습니다. 놀랄 것도 없이, 그 쇼는 현대 이집트 문화의 진정한 묘사와 현대와 고대 이집트를 함께 혼합시킨 방식으로 찬사를 받아왔습니다.

넷플릭스는 심지어 이집트의 고고학자, 전문가, 노동자, 그리고 평범한 남녀들이 무덤을 "발굴"하고 그것의 역사를 해독하는 데 있어서 수행한 역할을 인정하고 꽤 아름답게 묘사했던 바로 그 자체의 사카라 무덤의 비밀로부터 배울 수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가장 관련 있는 사람들을 소외시키는 미국 대중 문화의 오랜 전통으로부터 고대 이집트 역사에 대한 모든 논의로 헤어졌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인종차별을 바로잡는 아이디어는 환영할 만합니다. 결국, 할리우드는 흑인이나 갈색 역사적 인물을 연기하기 위해 흑인이나 백인 배우를 캐스팅한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 순환을 깨는 대신, 넷플릭스는 포용과 정체성 정치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결국 또 다른 인종차별화된 사람들의 역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스크린 속에서 흑인과 다른 소수자 배우들의 소외를 종식시키는 것은 이미 오래 전에 이루어진 일이며, 역사 속에서 흑인 주인공들의 역할을 인정하는 것은 중요하고 매우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서구 식민주의와 제국주의에 희생당한 또 다른 비백인들을 희생시키고, 이 사람들이 자신들의 역사의 주인으로 인정받기를 바라는 요구에 대해 존중이나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역효과를 낳습니다. 만약 클레오파트라 여왕의 제작자들의 의도가 스크린 속에서 수십 년에 걸친 인종차별을 뒤집는 것이었다면, 그들이 결국 성취하게 된 것은 바로 이 인종차별의 영속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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